찾아가는 집행부, 하나되는 조합원, 반격의 시작 7대 사무지회


사무뉴스 19호

사무지회
2021-06-02
조회수 289
2021임금교섭, 코로나19 백신 등
이 메일이 잘 안보이시나요? 이메일 상단 주의사항 오른쪽클릭 후 해당 이메일 신뢰를 클릭하거나 웹으로 보기를 사용하세요!


2021 임금교섭
상견례 및 1-3차 교섭 진행


2021 임금투쟁 임금교섭이 5월 27일 상견례 및 1차 교섭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조합원분들의 많은 관심과 단결된 투쟁이 필요한 때입니다.
2021년 임금교섭 3차 교섭 결과
(1,2차 교섭 결과는 사전에 이메일로 발송되었습니다)

■ 일시 : 2021년 6월 1일(화) 14:00 ~ 15:40 
■ 장소 : 본관2층 앙코르룸 
■ 참석자 : 노동조합 김성갑 지부장, 차준녕 지회장 외 16명 / 카젬 사장 외 16명 
■ 내용 : 경영현황설명회 

 -카젬 사장 : 경영현황전반과 1/4분기 집중해 설명, 올해 GM 중요한 발표가 집중된 해, 전기차와 자율주행 등에 막대한 투자 계획 발표, 한국지엠도 GM의 미래에 중요한 일부이며 흑자전환 능력이 중요한 지표이다. 한국지엠 재무측면에서 진전 매년 적자폭을 줄이고 있는 상황, 20년 3천억미만의 적자 기록, 올해는 반도체문제에도 손익분기점 달성 희망, 내수 판매 반도체수급 문제로 공급 부족 발생, 내수시장 수요 요구 상승, 1/4분기 트레일블레이저 동급 시장 수출과 내수 모두 2위이며 c-cuv 신차 성공에 대한 예측 가능, 이후 c-cuv 신차 출시로 생산물량 증가 예상, 콜로라도 20년 5천대 판매 내수 시장 동반 상승 기대, 쉐보레 브랜드 이미지 역시 이전 시기 철수에 대한 우려를 벗어나 현재 회복 중, 창원 도장 공장 신축은 확보한 투자를 실행한 것이며 c-cuv와 9B,QB도 성공 기대, 작년 생산 타격 이유는 코로나와 파업 때문이며 올해도 반도체문제로 총생산 감소 예상, 23년 신차 출시 이후 50만대 생산 풀가동체계 예상, 21년 1/4분기 현재 순이익 매출 물량 등 저조, 한국지엠 비전은 수익성 기반 성장 가능 
-노측대표 : 사측 거래가격 상승을 말하는데 콜로라도 등 수입차 판매가 한국지엠 수익에 미치는 영향은? 차기교섭에서 매출원가 등에 대한 질의하겠다. 
 -사측대표 : 수입차 도입 판매시 높은 트림으로 거래가격이 높고 매출이 증대된다. 오늘 내역 제공 어렵다. 차종별 정보제공은 어렵고 총판매량 대비 자료만 제공 가능. 감사보고서 자료로 확인 가능 
-노측대표 : 카젬 외부에서 여론이 두렵다 발언하는데 노동조합을 무시하는 발언이다. 사장이라면 말에 신중 요구, 수입차 부품 판매와 정비부품 판매 등 가격 비정상 상태 비판, 영업소 1100개에서 현재는 300개만 남은 상태 등 사측의 경영 상태 한심. 정비사업소 부지 판매 대금에 대한 우려 전달, 18년 팀지엠 성과급에 대한 자료 요구, 금형 생산 발주처가 TCK인데 납득이 안가는 상황 중간 유통 마진을 본사로 빼돌리는 것 아닌지? 차기 교섭에서 답변 요구 
-사측대표 : 각자의 다른 영역, 금형 자체가 TCK의 수익을 보는 구조는 아니다. 거래관계가 아닌 업무 영역이다. 
-노측대표 : 작년 경영현황설명회 때 8만대 생산 손실로 3천억 적자라 말했다, 올해는 현재 2만4천대 생산 손실인데 반도체 문제가 해결되면 수익이 나는가? 
 -카젬 사장 : 반도체 문제 유동적 상황이며 예측이 어렵다. 최선을 다하고 있다. 
 -노측대표 : 작년은 코로나, 올해는 반도체 핑계, 사측의 손익분기점 전환에 대해 생산이 아닌 다른 쪽으로 이익을 찾는 것에 대해 비판, 사측 정병성 상무는 TCK 소속이다 교섭 참여 이유는? 
 -사측대표 : 생산기술연구소 담당이며 설비투자 등에 대한 설명을 위해서이며 소속은 다르지만 한울타리에 있는 상태라 판단 
-김성갑 지부장 : 정병성 상무 교섭참여 여부는 노측에서 결정해서 전달, 경영설명회 핵심은 흑자냐 적자냐이다. 사측의 재무구조에 대한 이전가격과 부품단가 등에 대한 불신 존재. 부품단가와 판매시스템 등 판매구조가 무너지고 있다. 이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를 요구. 수입차 판매 대금 관련한 마진율 최소한 몇%인지 확인해달라. 한국지엠 팀지엠을 받는 인원과 총규모가 얼마인지 차기 회의 때 제출 해 달라. 4차 교섭 시 시저와 마커스 참석 요구 
-카젬 사장 : 비전투어 전략적이고 중요한 방문, 노사 신뢰의 신호를 전달, GM 고위경영진 만나는 것은 한국지엠의 중요한 위치를 반증 
 ■ 3차 교섭종료 , 차기교섭일정(간사간 논의) 
▲ 보도위원 홍성억 대의원, 장세욱 대의원
폭력적 사무지회 강제해산 관련
금속노동조합 중집회의 참석 및 입장표명
5월 25일 한국지엠지부 사무지회는 금속노동조합 중집회의에 참석하여 사무지회 강제해산에 대한 조합원들의 반대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사무지회는 관련하여 금속노동조합의 각 지역지부 운영위에 참석해 이번 사무지회 강제해산의 폭력성을 알리고, 사무지회의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운영이 보장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운영위 동지들의 반대서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관련 공지

우리 조합원이 접종할 
5종류 백신에 대해 알아보기
코로나 백신의 1분기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정부 게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어 가고 있으며, 3분기부터는 성인 50세에서 64세까지 연령에 대한 접종이 시작될 거 같습니다. 3분기부터는 우리 조합원들도 백신 접종을 받게 됩니다. 우리 조합원께서 접종받게 될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얀센, 노바백스 등 백신의 종류와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접종 전, 후 주의사항들에 대해서 지면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은 크게 헥산백신(mRNA백신)바이러스백터 백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헥산백신(mRNA백신)은 코로나바이러스 특이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를 RNA형태로 우리몸에 투여하는 백신입니다. 인체에 주입된 mRNA는 우리 몸의 세포에서 코로나바이러스 특이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게 됩니다. 우리 몸은 만들어진 스파이크 단백질을 이물질로 인식해서 면역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코로나 19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갖게 되는 원리입니다. 주입한 mRNA 백신의 유전물질은 분해되므로, 인체의 DNA와 상호작용은 하지 않습니다. 화이자나 모더나 제조 백신이 헥산백신입니다. 

2. 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이 단백질(주로 스파이크 단백질)의 유전물질을 포함한 바이러스로 만들어집니다. 이때 사용되는 바이러스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다른 바이러스로, 약독화된 바이러스를 사용하므로 인체에는 무해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이 단백질의 유전물질을 포함한 벡터 바이러스가 인체에 들어오면,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이 단백질인 스파이크 단백질이 우리 몸에서 만들어집니다. 우리 몸은 만들어진 스파이크 단백질을 이물질로 인식해서 면역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코로나 19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갖게 되는 원리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에서 만들어지는 백신이 바이러스 벡터 백신입니다.

코로나 백신 예방 효과는 약 70~90%로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 우리 조합원 여러분들도 백신 접종이 시작될 텐데요. 백신 접종 전후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 만성질환자의 경우 코로나19 감염에 더욱 취약하므로 우선 접종을 권장합니다. 
- 식품이나 동물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경우 코로나 백신 접종에는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접종 전 전문의와 상담할 것을 권장합니다. 
- 독감, 대상포진 등 예방접종을 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라면 최소 14일이 지난 후 코로나 백신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직후 주의사항> 
- 접종 직후, 현장에서 15~30분 간 머무르며 이상반응을 체크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도 있는 부작용입니다. 접종 후 수 시간 후에 부작용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예상되는 부작용> 
오한, 발열, 접종 부위 통증 등이며, 일반적으로는 48~72시간 이내 자연스레 호전됩니다. 발열 증세가 나타났을 경우 해열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창원물류, 제주부품 폐쇄 반대 투쟁
매일 아침 출투 진행
5월 28일 제주부품사업소 지회장 방문
5월 27일
경남지역본부 공투위 투쟁문화제 
"5월 투쟁하는 동지들의 이야기"
5월 27일
경남지역본부 공투위 투쟁문화제
"5월 투쟁하는 동지들의 이야기"
사무지회 뉴스레터 소개 (2가지)
👉우리 사업장에서 벌어지는 일은 세상과 단절되어 있지 않다. 사회이슈를 알아야 우리 사업장 이슈에도 똑똑하게 대응할 수 있다!
시간은 없지만 사회이슈는 알아야하기에 3분만에 읽을 수 있는 사무지회 뉴스레터 3분뉴스로 사회이슈를 전달드립니다.
🏃이리 저리 뛰어다니며 매일 열일중인 사무지회!: 어후..인원이 너무 부족해 ㅠ 일도 많고 대응할 것도 많네
❓ 매일 열일중인 조합원: 그런데 요즘 지회는 뭐하는거야??

소식지 [사무노동자]로 부족하다! 우리 사업장엔 무슨일이 있지~? 더 짧은 주기로 간단하게 사무지회 우리 사업장 뉴스를 전달드립니다.
 

0 0